중기청 전세 대출, 5가지 핵심 요점!

요즘 금리가 많이 안정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에게 전월세 보증금 같은 큰돈을 마련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거기에다 아직까지 국내외적으로 경제 상황을 위협하는 전쟁, 기후 문제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기준금리의 변동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옥탑방이나 고시원, 비좁은 원룸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지내는 청년들이 많은데, 이런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도입된 중기청 전세 대출 제도의 핵심적인 내용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이란?

중기청 전세 대출이란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줄임말로,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들을 위해 전월세 보증금을 1.2%의 저렴한 금리로 최초 2년, 총 4회 연장하여 10년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의 핵심 5가지

신청 자격 및 제외 대상

중기청 전세 대출 대상

낮은 금리로 목돈을 마련하여 주거안정을 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청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중기청 전세 대출의 대상은 일단 연령에 있어서 만 19~34세 이하의 청년층이어야 합니다. 단, 병역을 마친 경우는 복무 기간에 따라 최장 만 39세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은 외벌이의 경우 연간 3500만 원 이하, 결혼을 했다면 부부 합산 소득이 연간 5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재산은 순자산이 3억 2천5백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대주를 포함한 전 세대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을 충족했다고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적용 제외 대상이 됩니다.

연체, 부도 등의 정보가 조회되는 경우, 신용 회복 지원 등록 정보가 있는 경우, 금융질서문란이나 공공 기록/특수기록정보와 관련한 기록이 있는 경우, 결혼을 했다면 부부 중 한 명이 대출 취급 기관 내규에 의해 대출 제한자인 경우,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으나 소속 기업이 대기업/사행성 업종/공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대출 신청인이 공무원이거나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등은 대출이 제한됩니다.

대출 한도 및 상환 방법

위의 자격요건에 해당되신다면 중기청 전세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은 1.2%의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출 한도에 있어서는 넉넉지 못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기청 대출 한도

최대 1억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 한도가 2천만 원 이하로 크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낮은 대신, 대출 기간이 만료되면 일시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대출 이용 기간 만료가 이르기 전에 대출 상환을 위한 돈을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는 전혀 없기 때문에 대출 상환 시 수수료에 대한 부담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청 시기 및 이용 기간

중기청 대출-신청 시기

중기청 전세 대출을 신청하시려면 신청 시기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서 상에 기재된 잔금 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한 날짜 둘 중에서 더 빠른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3개월 이내에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이 기간은 신규 계약뿐 아니라 계약 갱신 시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갱신 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대출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이용 기간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중기청 전세 대출의 이용 기간은 전월세 임차 기간인 2년입니다. 하지만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주택도시 보증 공사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가 있다면 최대 2년 1개월이 기본 기간이 되어 최장 10년 5개월까지 이용하시는 것도 가능하며, 만약 10년간 대출을 이용하는 동안 자녀가 출생했다면 미성년 자녀 1명당 2년씩 추가되어 최장 20년까지 이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상 주택

중기청 대출-대상주택

중기청 전세 대출은 신청 자격을 갖추었다고 해서 모든 주택에 대해 대출이 이루이지지는 않습니다. 대상 주택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 먼저 오피스텔을 포함해 주거용으로 지어진 곳이어야 하며 전용 면적 85m2 이하여야 합니다. 주택의 보증금 한도 역시 2억 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기청 전세 대출을 이용하실 때 대상 주택에 대한 제한 때문에 주택 선택의 폭이 제한된다는 어려움을 감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대출 시 유의사항

중기청 전세 대출을 이용하실 때 가장 고려하셔야 할 부분은 이 대출은 일생에 단 한 번밖에 이용하실 수 없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자격 요건에 해당된다고 해도 기존에 이미 중기청 전세 대출을 승인받은 적이 있다면 다시 이용하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유의사항

또한, 근무하던 기업에서 퇴사했을 경우에 대한 궁금증을 가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대출 연장을 해야 하는 시기에 회사에서 퇴사하신 상태거나 기타 다른 조건들을 미충족하시게 되면 중기청 전세 대출의 금리가 아니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회사의 폐업 등으로 비자발적 퇴사를 하게 되셨다면 1.2%의 금리가 변함없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마련에 도움을 드리는 중기청 전세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2%의 낮은 금리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자격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청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년 버팀목 대출, 7가지 주의사항!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것 모르면 손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