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1분 가이드!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하는 청년들은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전세와 월세 자리를 알아보게 되실 텐데요.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자연스레 대출 상담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적은 한도와 만만찮은 이자율 때문에 섣불리 대출 실행까지는 진행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청년분들을 위해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제도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럼, 이 제도는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 등 상세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출 대상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정리

우선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대상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의 요건을 만족하시는 분들은 대출 실행이 가능하시니 자신이 해당하는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만 19~34세 이하의 청년이 그 대상이며, 중소 및 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신용보증기금 그리고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는 자도 그 대상입니다. 이에 해당하시는 분 중 연 소득이 미혼이나 홑벌이는 3천5백만 원, 그리고 부부는 합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이며 무주택 세대주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기에 해당하더라도 세세한 사항에 따라 대출이 불가하실 수 있습니다. 그 경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해 드립니다. 먼저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외에 다른 전세 및 주택 관련 대출이 있는 경우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자산이 23년도 기준으로 3.61억 원 이상인 경우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신용 정보관리 규약에서 정하는 신용 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 있는 경우도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대상정리

이 외에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분 또한 그 대상이 아니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 시기

위에서 알아본 대상자에 부합하는 경우 대출 실행이 가능하니 다음 내용을 참고 하시여 신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언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출 실행을 위해서는 주택임대차계약을 완료하고 임차보증금의 5%를 지불한 명세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지만 상세 내용은 이용절차를 설명해 드릴 때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임대차계약이 되었다면 서류상 잔금 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과 비교하여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 주택

위에 말씀드린 대로 대출 신청에 앞서 임대차 계약이 우선 체결되어야 합니다. 그럼,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 대상 주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그 대상으로는 오피스텔을 포함하여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이 있습니다. 또한 임차 보증금은 2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진행 가능하니 이 부분은 필히 확인하고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이에 해당하더라도 담보 취득이 되지 않는다면 대출이 거부됩니다. 담보 취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을 다음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보증 종류별 안내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hug-hf

상기에서 말씀드린 대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담보는 두 군데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나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전세 자금보증(HF)이고 다른 하나는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진행하는 전세금안심대출 보증(HUG)입니다. HF는 대출 보증과 별개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도 신청할 수 있으며 HUG의 경우는 분리하여 진행 불가능하며 두 가지를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각 특징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HF는 보증 가능 여부와 한도가 보증신청인의 소득과 신용도에 의해 결정되며 HUG는 목적물에 따라 결정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출 상세 내용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상세내용

이렇게 대상자와 대상 주택을 알아보셨습니다. 그러면 대출에 대한 상세 내용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의 금리부터 한도, 그리고 기간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대출 금리는 연 1.2%로 시중 금리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게 산정되었습니다. 또한 연장 시 1회에 한하여 동일한 금리를 적용하고 2회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본금리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이용 기간은 2년이며 최대 4회 연장하여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해하실 한도는 1억 원으로 HUG 보증 대출은 전세자금의 100%까지 그리고 HF의 경우는 80%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 절차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기업e든든

그럼 다음으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실행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에 말씀드린 대로 대출 조건이 확인되셨으면 기금e든든 홈페이지와 은행 방문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에는 기관에서 자산심사를 시작하며 완료 후 신청자에게 결과 통보가 갑니다. 이상이 없으면 은행에 추가 필요 서류를 제출하고 마지막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문제가 없다면 무사히 대출이 실행되니 진행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필요 서류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심사결과

그렇다면 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본인확인을 위한 서류, 대상자 확인을 위한 서류, 재직 및 사업 확인 서류, 소득 확인 서류, 그리고 주택과 관련된 서류가 있습니다. 보통 준비하시는 서류를 뽑아 드리자면,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급여 명세표, 임대차 계약서 사본 그리고 재직 회사의 사업자등록증이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서류를 미리 챙기셔서 시간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많은 청년분이 궁금해하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에 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어떻게 알아보고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던 분들도 잘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원활하게 대출 진행하시고 전세금 부담도 덜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