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대출, 7가지 주의사항!

시중 은행에 여러 가지 전세 대출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만 그 기준이 맞지 않아 적합한 대출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고 고금리의 대출을 받기에는 이자 부담이 크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낮은 금리로 진행할 수 있는 전세 대출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입니다.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에서 주동적으로 마련한 전세금 지원 제도입니다. 그럼, 이 제도를 통해 어떤 사람이 어떻게 얼마나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청년버팀목대출정리

대출 대상

우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하면 대상자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주택 임대차 계약을 완료하고 계약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임차인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을 접수하려는 날짜 기준으로 세대주로 구분된 성인이며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이나 다른 주택 담보 대출을 이용한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소득요건으로는 대출 신청인 및 배우자의 총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예외적으로 신혼가구나 혁신도시 거주의 경우엔 6천만 원까지 허용)이며 재산은 23년도 기준 자산 가액 3.61억 원 이하여야 그 대상이 됩니다.

상기 조건에 만족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라 신용 정보, 그리고 해제 기록이 있는 경우는 대출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버팀목대출-대출대상-정리

위에 말씀드린 대상자 기준에 만족하는 경우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신청 자격을 갖춘 것으로 볼 수 있으니, 본인의 해당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출 한도

이렇게 대상자 여부가 확인되면 대출이 얼마까지 나오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 한도는 다음 세 항목 중 적은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먼저 첫 번째로 호당 대출한도가  2억 원 이하(만 25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는 1.5억 원 이하)이며, 다음으로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이 신규는 전세 금액의 80%까지, 갱신하는 경우는 증액한 후 그 보증금의 80%까지입니다. 마지막으로 담보 유형별 대출한도가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HF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 채권 양도 협약기관에 반환될 채권 양으로 구분되며 이렇게 세 항목에 따라 대출한도가 결정됩니다.

연간 인정소득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산정되니 참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금리설명-이미지

이렇게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를 알아보시고 나면 그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생활비 예산 계획이 가능하실 텐데요. 그래서 금리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먼저 부부합산 연 소득에 따른 임차보증금의 금리는 아래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청년-빈곤-실태

이렇게 소득 정도에 따라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이자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20년도 5월 8일부터 8월 9일까지 접수된 청년 가구의 경우 변경 전 기준금리가 적용되며 연장 시점에 변경된 기준금리가 적용된다는 점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상기의 금리에 또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대금리는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해당하거나 한부모가정인 경우 그리고 고령자이거나 노인을 부양하는 경우 또는 장애인 그리고 다문화 가정인 경우 적용이 가능하며, 각 항목에 대해서는 중복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외에 추가 우대금리 항목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다만 꼭 알아두셔야 할 점이 적용하고 난 후 최종 금리가 연 1%가 안 될 때는 올림하여 1%로 적용된다는 점이니 금리 계산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캘린더-이용기간

이용 기간

다음으로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을 이용 가능한 기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대출은 2년 동안 진행할 수 있으며 총 4회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장으로 10년 이용 가능하니 주거 계획 시 해당 기간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0년까지 이용 후 추가 연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때 미성년 자녀  당 추가 2년씩 연장하여 최대 20년까지 이용 기간을 늘릴 수 있으니 최대한 오래 지원받아 가시면 가계 부담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담보 취득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을 진행하시려면 담보 취득에 대한 정보도 아셔야 합니다. 해당 대출은 HF 한국주택금융공사와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그리고 채권양도 협약기관 중 하나를 선택해 담보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HUG와 HF를 통해 진행하며 그 주요한 차이점은 HUG의 경우 전세 보증반환보증과 대출 보증을 분리하여 진행할 수 없고 HG는 별도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 상세한 차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HUG-도시보증공사-사진

대출 신청

계약-악수

이렇게 대출 대상자 확인과 한도, 그리고 금리까지 알아보시고 나면 어떻게 신청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실 텐데요. 대출은 은행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선 기금과 은행에 상담을 진행하여 그 조건을 알아보시고 이상이 없을 시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다음 자산심사가 이뤄지고 결과는 신청자 앞으로 통보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류 제출과 추가 심사가 진행되며 모두 이상이 없을 시에 승인이 완료되며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실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

위와 같은 절차로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이 진행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상자가 맞는지 증명할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재직 및 사업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하며 그 소득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 급여명세표와 같은 문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서로 주택 관련한 계약서와 등기부등본이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서류는 사전에 준비하셔서 은행을 방문하시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어렵지 않게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받아 가시길 바라며 원하시는 주택에서 부담 없이 긴 기간 거주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것 모르면 손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