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것 모르면 손해!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도면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은 정확히 얘기해서 노동자, 그리고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국가 주도로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임차시장과 주택 상황이 예전보다 꽤나 급변하게 되면서 주거비용이 급등하게 된 경우도 생겼는데요.

이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은 금리가 매우 착해서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도 착한 금리로 주거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원금은 만기 후 일시 상환이라, 주거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겠지요.

오늘은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모르면 손해인 부분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이란?

물음표

정부 주도하에 아주 저렴하게 전세자금을 대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우선적으로 대상이 되는지부터 체크하셔야겠죠?

대출 대상

대출 대상은 우선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자.
  •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민법상 성인인 세대주
  • 기존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및 주담대를 이용중이지 않은 자

우선 위 조건을 충족한 상태에서 소득이나 이런 부분들을 체크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 바로 소득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신청인과 배우자의 총 소득이 연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등 특수 제외의 경우에는 6천만원까지 허용합니다.

그리고 자산의 경우 여러 기준을 통해서 2023년도 기준 3.6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신청 자격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신용점수가 보통은 되어있어야 합니다. 연체나 여러 부분은 있으면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출 한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혜택 이미지

수도권의 경우 1.2억원, 그리고 수도권 외의 경우 0.8억원 즉, 8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바로 2년까지 가능합니다만, 4년 연장이 됩니다.

따라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간을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수도권은 3억, 수도권 외는 2억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다자녀인 것이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데 꽤나 용이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전세자금은 70%~80%이내에서 대출이 나오기 때문에 보증금이 얼마나있는지 체크해보시는게 도움 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금리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금리는 상황에 따라 다른데, 대략적으로 1.8%에서 2%는 대부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보증금이 높을수록 이율은 높아지나 최대 2.4%인 관계로 은행 시중에 대출금리로 봤을때는 매우 저렴한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 자금 대출 방법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대출 방법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방법은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할 수도 있는데요.

임대차 계약서 이미지

첫번째로는 일단 집 계약부터 진행하셔야겠죠?

집 계약을 하셨으면 임대차계약서와, 은행에서 요구하는 여러 서류들을 가지고 대출 실행을 합니다.

요구하는 서류는 생각보다 별거 없습니다. 등본이라던지 아니면 직장에 다니는 재직확인서등을 요구합니다.

이 때 은행에서 주택도시기금 보증을 받기 위해 여러 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어서 문제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간혹 집주인한테 서류를 떼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각 은행마다 달라서 꼭 유의하여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유의사항

그리고 전세 자금 대출 관련해서 유의사항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내가 소득이나 신용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없느냐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만큼 중요한건 없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집주인이 집에 담보가 많이 들었거나 그러면 대출이 안나올 수 있으니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부분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대출이 안나올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는 형식으로 임대차계약을 맺는 것이 좋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받는 것도 좋지만 만약 대출이 안나왔을 때, 결국 다른 집을 알아봐야 합니다.

그 때 계약금을 반환받지 못한다면 낭패이기 때문에 꼭 특약으로라도 걸어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규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꼭 위 유의사항와 대출 관련 정보들 체크 하셔서 전혀 문제 없이 대출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웬만해선 신용관리나 집에 문제가 없다면 나오는 것이 바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입니다.

대부분 집 대출없이 전세집이나, 반전세로 사시는 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꼭 위 대출 이용하셔서 저렴한 가격에 좋은 집에 거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알아보기

경제 관련된 다양한 포스팅 참고하기

직장인을 위한 우리 주거래 직장인 대출 알아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