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 3단계로 이해하기!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을 위해 만든 상품입니다.대출 대상에 자격만 맞는다면 낮은 금리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대출한도는 약 2억 원에서 3억 원까지 조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혼부부 전세 자금 대출의 조건과 한도, 금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대상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대상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필요한 요건이 있습니다. 내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하는 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대출 대상 요건 중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 몇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용도

가장 기본적인 신용도를 살펴보면 연체, 부도 등 대출 취급 기간 내규로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는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이 요건은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도 적용되는 기본 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주택인 자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시행하는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이니만큼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대출 취급 후 주택 취득이 확인되었다면 대출금은 상환해야 합니다.

전세자금 대출 및 주택 담보대출 미 이용자

이 요건은 중복 대출이 불가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대출받을 세대원, 세대주가 다른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서 이용 중이라면, 그것과 동시에 신혼 부부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신혼 부부 전세 대출로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는 계약기간, 대출한도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 이용하고 있는 대출에 대한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총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 자

나와 내 배우자의 총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여야 대출 대상이 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드릴 대출금리와도 연관되기 때문에 대출받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3개월 이내 결혼 예정된 가구

이 요건에서 중요한 것은 결혼 후 7년 이내까지는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분들은 대출 승인 혼인신고는 3개월 이내로 꼭 하셔야 합니다.

대출 대상 조건이 아주 까다롭지는 않아서 대부분의 일반인이라면 대출 신청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또 지금 다른 전세 대출로 살고 있더라도, 그 대출에 대하여 상환 후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출한도는 얼마일까?

내가 대출 대상이 되는지 확인하고 나면 그다음 중요한 것이 대출한도입니다. 정해진 대출한도 요건에서 작은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은 되도록 전셋집을 구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대출한도도 다른 대출에 비해 큰 편입니다.  총 세 가지의 대출 비율에 따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호당 대출한도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은 3억 원, 수도권 외 지역은 2억 원 대출 가능합니다. 이 조건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내가 구하는 집이 수도권인지, 수도권 외 지역인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
신규 계약일 경우 전세금액의 80% 이내 대출 가능합니다. 계약 갱신일 경우는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의 80% 이내로 대출 가능합니다. 지금 전세로 살고 있고, 계약을 갱신하면서 보증금이 증액되어도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담보별 대출한도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 대출보증, 주택도시 보증 공사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은 해당 보증 규정에 따릅니다. 채권양도 협약기관 반환채권양도는 (연간 인정 소득 – 본인 부채금액의 25% – 기 기금 전세자금 대출 잔액)에 따라서 달라지며, 연간 인정 소득 산정 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간 인정 소득 산정 방법은 연간 소득 무소득자, 15백만 원 초과 20백만 원 이하, 20백만 원 초과로 분류하여 인정 소득이 달라집니다.

(이미지-연간인정소득 표)

연간소득인정산정표

보편적으로는 수도권 지역 3억 원 수도권 외지역 2억 원으로 생각하시는 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대출한도입니다.

대출금리는?

이제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금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대출을 해드리는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대출금리보다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에 따라 대출금리가 정해집니다.. 보통 1.2%~2.1%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이  2천만 원 이하, 2천만 원 초과~4천만 원 이하, 4천만 원 초과~6천만 원 이하를 기준으로 임차보증금도 금액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연 소득도 높고 보증금 금액도 높다면 최대 2.1%까지 금리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표 첨부)

부부합산연소득표


앞서 설명드린 대출 대상 요건에도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라는 조건이 있었던 만큼 부부합산 소득은 특별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추가 우대금리도 있는데, 다자녀 가구는 0.7% p, 2자녀 가구는 연 0.5% p, 1자녀 가구는 연 0.1% p입니다. 2023년 12월 31일 신규 접수분까지는 연 0.1% p 우대금리 적용 가능합니다.

두 가지 추가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 가능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대금리까지 적용하게 되면 시중에 판매되는 상품보다 확실히 낮은 금리로 신혼 부부 전세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상품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2년 갱신 최대 4회 총 10년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용 기간도 충분합니다.

이렇게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에 관한 정보들을 체크해 드렸습니다. 대출 없이는 전셋집 구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까다로운 대출조건이 아니어서 일반 신혼부부라면 대다수 대출 가능할 거라 생각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토대로 유의사항과 관련 정보들 잘 확인해서 좋은 상품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의 자금 관리 방법 베스트 5

청년 버팀목 대출, 7가지 주의사항!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