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대출 금리 비교, 2분 요약!

금리가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요즘, 2-30대로 구성되어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주거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집을 구해본 경험이 부족하고 자금도 충분하지 않은 젊은 층이기 때문에 집을 구할 때는 더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특히 알아본 집이 전세인지 월세인지, 어떤 유형이 나에게 더 유리할지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아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세 자금 마련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세 자금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금리 비교, 전세와 월세 어떤 것이 더 유리할까?

월세란?

월세는 집주인과 세입자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여 집을 일정 기간 동안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세입자는 집주인에게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내고, 정해진 날짜에 매달 집세를 내는 형식으로 전세보증금이 있는 전세와 다르게 재산으로 인정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세란?

전세는 세입자가 일정한 금액의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맡기고, 계약기간 동안 집을 빌려 쓰는 것입니다.
계약기간이 끝나고 집을 비우게 되면 그때 보증금을 돌려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부모님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전세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는데, 보증금만 마련하면 매달 월세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보증금의 80~10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전세 대출이 월세 대출보다 이자가 더 낮습니다.
그렇기에 전세를 알아보고 있는 분이라면 전세 대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전세 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전세 자금 대출이란?

전세 자금 대출이란 전세를 얻으려는 세입자에게 전세 자금, 즉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전세 자금을 대출할 때는 전세 자금 대출 금리와 조건을 꼼꼼히 따져본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을 위한 대표적인 전세 자금 대출의 종류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로 모두 정부에서 만든 상품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전세 대출보다 이자가 낮아 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전세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한 것으로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인 경우에만 대상이 됩니다.
부부인 경우에는 합산한 연 소득이 5천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하며, 순자산이 3.61억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여야 합니다.
대출 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로 최대 2억 원이며, 대출 기간은 최초 2년, 4회를 연장하여 최장 10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세 자금 대출 금리는 임차보증금이 3억 원 이하인 경우 연 1.5~2.1%가 적용됩니다.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을 위한 대출 상품으로 위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과 같습니다.
청년창업자인 경우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및 신용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 이내, 대출 기간 또한 위와 같고 전세 자금 대출 금리는 연 1.2%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전세 자금 대출 금리 비교하는 방법

청년을 위한 전세 자금 대출 종류가 여러 가지인 만큼 전세 자금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접 발품을 팔아 은행을 돌아다니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금리를 비교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이용하기

전세 자금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첫 번째 방법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금리/수수료 비교공시’에 커서를 가져간 후, ‘대출금리비교’ 카테고리 하단의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유의사항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대출 상품이라는 것인데, 이를 담보로 한 상품은 전셋값이 수도권의 경우 4억 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2억 원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취급하는 대출 상품의 평균 금리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적용 금리가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을 이용하여 전세 자금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은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위와 똑같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대출금리비교’까지 진행하신 뒤 ‘맞춤상품검색’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검색하려는 은행은 물론 금리의 방식, 상환 방식, 대출하려는 금액, 대출 기간까지 설정할 수 있어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빠르게 찾아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비교 공시 활용하기

전세 자금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두 번째 방법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금융상품한눈에’에서 비교하는 것입니다.
‘대출’ 카테고리의 ‘전세자금대출’로 들어가면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비교할 수 있는데,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보다 자세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가입방법에 따른 차이도 확인이 가능하니 자세한 정보를 한 번에 얻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전세 보증금 마련을 위한 전세 자금 대출 금리 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터무니없이 높은 금리와 약한 경제력으로 힘든 이런 상황일수록 전세 대출 금리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위의 홈페이지들을 참고하셔서 적합한 상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중기청 전세 대출, 5가지 핵심 요점!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것 모르면 손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