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대출 금리, 이 4가지로 파악하세요!

대출 금리가 매우 높아지면서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분께 이자 부담이 만만치 않은 실정입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유리한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을 알아보면서 이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세 대출 금리를 꼼꼼하게 비교하여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인터넷으로 빠르게 전세 대출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니, 전세 대출 금리를 찾아보고 계시다면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 대출 금리

우선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은행별 예금 및 대출 상품의 금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 본 금리는 평균적인 금리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금 사정 등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대체로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 금리 혜택을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본인의 주거래 은행과 평균 금리가 가장 낮은 타 은행의 대출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전세 대출 금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소비자 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 공시] 페이지로 이동한 뒤, [대출 금리 비교]를 클릭하면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 금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세 자금 대출을 선택하면 은행별 전세 자금 대출 평균 금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f.go.kr/ko/sub02/sub02_01_07_01.do

다만, 이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는 대출 상품의 금리인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전세금이 수도권이라면 4억 원 이하, 지방이라면 2억 원 이하인 계약이어야 합니다. 위처럼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한정적이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을 수 있다면 해당 전세 대출 금리는 낮아지기 때문에 본인의 계약 조건과 대출 상품의 조건을 비교하면서 본인에게 적절한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 금리 외에도 은행연합 홈페이지에서는 디딤돌 대출, 주택 담보 대출, 보금자리론 등 다양한 전세 대출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맞춤 상품 전세 대출 금리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는 [대출 금리 비교] – [맞춤 상품 검색]을 이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전세 대출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주택 담보 대출, 전세 자금 대출, 개인 신용 대출, 중금리 대출의 상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1. 어느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것인지, 2. 금리 방식은 어떤 방식을 선택할 것인지, 3. 상환은 어떻게 할 것인지, 4. 원하는 대출 금액과 대출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를 선택 및 입력을 하면 본인이 선택 및 입력한 조건에 맞춘 대출 상품이 나열됩니다.

다만, 위와 같은 검색을 통해 산출된 월평균 상환액, 총 대출 비용은 입력된 대출 기간 동안 전월 취급 평균 금리가 유지된다는 전제하에 계산한 예시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 상환 금액과 차이가 있음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자금 사정, 전세금액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 및 전세 대출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대출을 희망하는 금융회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그렇지만 맞춤 상품 검색은 수많은 금융회사의 전세 자금 대출 상품 중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조건에 따라 검색하여 그에 해당하는 대출 상품을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 대출 상품의 공시 정보와 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결과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어떤 대출이 가장 안전한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 상품 비교 공시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도 각종 금융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중 [대출] – [전세 자금 대출]로 이동하면 앞선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맞춤 상품 검색]과 유사하게 본인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전세 대출 상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보다 더욱 자세한 조건, 예를 들어 전세금, 전세금 대비 대출 비율, 금융권역, 지역, 가입방법을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층 더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한 전세 대출 금리 비교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소득, 대출 기간이나 각 금융회사가 담보 가치를 어떻게 산정하는지 등에 따라 대출 금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토스/핀다 대출 금리 비교

앞선 홈페이지 외에도 많은 분들께서 사용하는 앱인 토스와 핀다에서도 대출 상품 금리를 비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세 대출 금리를 여러 금융기관마다 확인하는 일이 상당히 귀찮은데, 앱 하나로 금리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 금리를 찾고 있는 분께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스 및 판다와 같은 앱으로는 신용대출이나 부동산 담보 대출 상품에 대한 정보만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 자금 대출 상품만을 비교하기 원한다면 다소 부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세 대출 금리를 인터넷으로 쉽게 비교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고, 이자 부담 등을 최소화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이것 모르면 손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